자율주행 플랫폼 전문기업 엠디이(MDE)는 자율주행차량 개발 자회사 ‘오토모스(AUTOMOS)’가 서울대학교, LG유플러스와 함께 국토교통부 보조사업으로 한국판 뉴딜사업 중 하나인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서울대학교는 10월부터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에서 자율주행 심야 셔틀 서비스 ‘마중’을 버스 등 대중교통 운영이 원활하지 않은 심야 시간에 운영하고 있다.
오이도역과 배곧 신도시를 오고 가는 대중교통은 짧은 운행시간과 긴 배차 간격으로 인해 주민의 불편이 크다. ‘마중’ 서비스는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거지역 도보권 연결 정류장을 배치하며 주행안정성을 보장하는 등 시민 안전과 편익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국토교통부 주관 시범사업은 자율주행차 기반의 모빌리티 프로젝트에 대해 2년간 70억 원(1차연도 30억 원, 2차연도 4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오토모스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에서 자율자동차 제작 및 서비스 운영 역할을 맡고 있다”며 “지난 5월 국토교통부와 서울대 컨소시엄 간 사업계획 협약을 체결한 서울대학교,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 및 차량-도로인프라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LG유플러스와 코로나19 방역에 힘쓰면서 '국민 체감형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대학교는 내년 말까지 배곧신도시 전역에 걸쳐 5개 목적지에 셔틀 자동차를 7대(승용차 6대, 승합차 1대)로 확대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책임자인 이경수 서울대학교 교수는 “자율주행 서비스 시범사업을 통해 도심환경 실도로 자율주행의 기술검증과 체감형 서비스 모델을 병행해 운영한다”며 “모범사례를 구축하고, 나아가 전국 지자체와 글로벌 비즈니스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