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 지자체 · 커피 전문점 · 기업 등이 민관 연합체를 결성해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을 줄이는 환경 보호에 앞장선다.
환경부, 외교부, 서울시, 수원시, SKT, KB금융그룹, 태광그룹, 스타벅스코리아, 달콤 등 총 23개 기관 및 기업은 11일 서울 을지로 SKT 사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사용량 감소를 선도하는 ‘ha:bit eco alliance(해빗 에코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열었다.
‘ha:bit eco alliance’는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위한 착한 습관을 정착시키고,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연합체다. 이들의 첫 번째 활동은 11일 출범과 동시에 시작하는 ‘happy habit(해피 해빗)’ 프로젝트다. 텀블러 및 개인용 머그컵 등의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 프로젝트로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매장을 장기 목표로 환경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민관 연합체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ICT기반으로 참여자별 실적을 관리하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 플랫폼 ‘해피해빗’ 앱을 개발했다. 안드로이드폰 또는 아이폰 이용자 누구나 ‘해피해빗’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본인을 비롯해 전체 참여자의 실적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실적에 따라 1회 이용자에게는 FLO 할인권, 33회 및 77회 이용자에게는 각각 WAVVE 1개월 무료 이용권 및 시네큐브 영화 예매권 등 참여사의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스타벅스, 달콤, 아름다운커피, 카페오아시아, 카페드림, 후니드 등 6곳의 커피 전문점이 참여한다. 커피 전문점 일부 매장 및 서울시 청사 등 참여사 사옥에 있는 커피 전문점 매장 등 40여 곳에서 우선 실시된다. 스타벅스는 준비를 거쳐 내년 중 이번 캠페인에 본격 참여할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내 최초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이 모여 플라스틱 남용 문제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실천한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고 했다.
유웅환 SKT SV이노베이션 센터장은 “혼자서는 불가능하지만, 함께 하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ha:bit eco alliance 결성에 함께했다”며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