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전자지급결제대행(PG) 계열사인 토스페이먼츠를 공식 출범했다고 3일 밝혔다.
토스페이먼츠는 LG유플러스의 PG 부문을 토스가 인수해 설립한 회사다. 지난해 12월 토스와 LG유플러스는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하고 이후 업무 인수인계 등 후속 작업을 진행해 왔다.
PG는 온라인 쇼핑몰과 카드사 및 은행 사이에서 결제 솔루션 구축과 대금 정산 등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PG 회사는 110여 개 업체가 등록돼 있지만 LG유플러스 등 3개 사가 시장을 60% 가까이 점유하고 있다. 토스페이먼츠는 LG유플러스의 가맹점 및 협력사 계약 등을 모두 인계받아 업계 최상위권 사업자로 출범하게 됐다.
토스페이먼츠는 E커머스 시장에서 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가맹점과 소비자의 결제 경험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고, 기술 중심의 지급 전문 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토스페이먼츠는 결제 산업 혁신을 목표로 하는 만큼 9월 중으로 기존 PG사가 수행하던 역할의 범위와 운영 방식과는 다른 정책을 선보일 예정이다. △신규 중소 가맹점의 결제 정산 주기 2영업일로 단축(업계 평균 7영업일) △간소화된 연동 기술을 통해 가맹점 결제 연동에 소요되는 시간 당일로 단축(기존 2주 소요 △신규 소규모 창업자에게 PG 가입비 무료 △가맹점 보증보험 무료 가입 △정교한 매출 분석 등이 특징이다.
토스페이먼츠는 또 사용자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토스 간편결제 탑재와 토스와 연계한 가맹점 프로모션도 준비 중이다.
김민표 토스페이먼츠 대표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결제 경험을 선사하고, 가맹점의 사업 성장을 돕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며 “토스의 기술과 사용자 경험 중심의 DNA를 바탕으로 국내 전자결제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미래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토스페이먼츠 관계자는 “한국 PG시장이 E커머스 성장에 힘입어 결제액 기준 2019년 317조에서 2022년 525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