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의 선결조건 미충족으로 제주항공이 계약 해제 권한을 갖게 되면서, 인수합병(M&A)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다만, 최근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정부의 중재 노력을 감안해 딜 클로징(종료) 여부는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제주항공은16일 “전날 자정까지 이스타홀딩스가 주식매매계약의 선행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계약을 해제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전날 이스타홀딩스로부터 계약 이행과 관련된 공문을 받았다.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홀딩스가 보낸 공문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계약 선행조건 이행 요청에 대해 사실상 진전된 사항이 없었다"며 "따라서 당사는 계약 해제 조건이 충족됐음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앞서 제주항공은 1일 이스타항공에 "3월 이후 발생한 모든 채무(미지급금 등)에 대해 영업일 기준 10일 내에 해결하지 않으면 인수계약은 파기될 수 있다”는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이스타항공은 마감 시한인 15일 자정까지 선결 조건을 모두 마무리 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미지급금 1700억 원 중 3월 이후 발생한 800억∼1000억 원의 미지급금을 해소하기 위해 정유사 등에 비용 탕감을 요청했지만, 사실상 거절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제주항공은 당장 계약 해제 절차를 밟지 않고 시간을 더 가지겠다는 입장이다.
이스타항공의 악화된 재무적 상황 외에도 정부의 뒤늦은 M&A 독려 움직임, 그에 따른 정부의 추가 지원 여부 등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의 판단 등 고려해야 할 상황이 많아서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제주항공도 유동성 위기에 처해 있어, 정부가 이스타항공 인수를 조건으로 제주항공에 지급하기로 한 지원금 1700억 원은 두 항공사가 모두 생존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결과적으로 정부의 추가 지원 여부가 결정적인 변수가 될 수 있다.
제주항공 측은 "정부의 중재노력이 진행 중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약 해제 최종 결정 및 통보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