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질병으로 몰아가는 것은 게임과 상관없는 사람들이 게임을 질병으로 몰아가기 때문이다. 게임을 자주 오래 하는 것은 그만큼 게임을 사랑하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 과몰입 질병화 의결에 대해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협회는 WHO의 게임질병 코드 부여 결과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보건복지부의 국내 도입을 적극 반대한다고 밝혔다.
28일 한국게임개발자협회는 판교에 위치한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WHO의 게임 이용장애에 대한 질병코드 부여 확정 및 복지부의 국내 도입을 반대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인디게임협회, 넥슨 노동조합 스타팅포인트, 스마일게이트 노동조합 SG길드, 스마트폰게임개발자그룹, 게임 개발자 출신 유튜버 G식백과 김성회씨 등이 함께 목소리를 냈다. 특히 게임질병도입 및 게임중독과 관련해 게임 산업 구성원인 게임 개발자와 게임 서비스 관련 종사자가 직접 참석했다.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을 치명적인 중독 물질로 규정한 WHO의 게임질병 코드 부여 결과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보건복지부의 국내 도입을 적극 반대한다”면서 “게임을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치명적인 중독 물질로 치부하는 작금의 상황에서는 더 이상은 침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중독이라는 용어조차 사회적 합의가 없었음을 지적하며, 게임 중독 대신 ‘게임 과몰입’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며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발전하면, 살아가는 환경과 문화, 그리고 사람들의 인식도 함께 변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극히 일부의 사람들이 게임에 지나치게 과몰입돼 있다면 그것은 게임의 문제가 아니라 그들이 과몰입 할 수 밖에 없었던 환경, 그래서 사회적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환경의 문제”라며 “우리는 이 세상에 있으면 안 되는 나쁜 게임이 아닌, 있어서는 안 되는 나쁜 환경을 해결하는데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성명서는 게임을 직접 만들고 서비스하는 개발자들이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들이 공식적으로 게임 과몰입 질병 판정을 공식적으로 반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은 “앞으로 공대위를 통해 관련 유관 단체ㆍ기관과 협력해 우리 의견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추진할 계획”이라며 “그 외에도 게임산업에 종사하는 분들 스스로 자발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위, 혹은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게임을 제작하고 서비스하는 사람들은 돈을 벌겠다는 생각 이전에 건강하고 좋은 게임들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개발하고 있다”면서 “질병과 관련된 코드가 부여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우리의 목소리를 거침없이 당당하게 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회 측은 “앞으로 게임제작자들을 대변하기 위한 올바른 목소리를 내고 앞으로 대국민인식개선사업 및 국민참여운동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현재 보건복지부 주도가 아닌 객관적이며 합리적인 민관협의체 구성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게임제작자 대표 그룹은 공대위와 연계해 앞으로도 하나의 목소리를 내며 끝까지 동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