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 KB국민은행장이 KB국민은행의 총파업 예정일을 하루 앞두고 담화를 통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
허 행장은 7일 오후 3시 임직원 담화 방송을 통해 "페이밴드(호봉상한제) 논의 시작 및 임금피크 진입 시기 일치와 함께 최종적으로 보로금에 시간 외 수당을 더한 300%를 제안했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노사는 이날 정오 은행장과 노조 위원장 간 한차례 협상을 거쳤지만 페이밴드, 임금피크 진입 시기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사측은 성과급 문제를 놓고 보로금과 미지급 시간외수당을 합쳐 250%를 제시했고, 노조 측은 300% 수준을 요청해왔다.
오후 3시 허 행장의 담화문 발표 이후 노사는 협상을 재개하고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허 행장은 "페이밴드가 직원의 급여를 줄이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라며 "극소수의 사람을 염두에 둔 최소한의 조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L0(저임금 직군)' 직원에 대한 대우 개선은 전향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임금피크 제도의 경우 "부점장과 팀원ㆍ팀장급 직원의 임금피크 진입 시기 불일치로 일어나는 조직 내의 갈등은 우려할 수준"이라며 "임금피크 제도의 합리적인 개선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갈등이 대화가 아닌 파업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통해서 풀어야만 하는 문제인가에 대해 강하게 그건 아니라고 믿고 있다"며 "파업이라는 '파국의 길'을 걷는 것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간절함으로 대화의 불씨를 이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파업으로 인해 고객이 경쟁은행의 품으로 돌아서면 파업이 진정 우리 모두를 위한 유일한 길이었다고 자신할 수 있겠느냐"며 "다시 찾은 1등 은행의 자부심을 우리 스스로 실추시키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