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업계에 따르면 B2B 중소기업들은 공유오피스에 입주한 기업과 거래하기 위해 공유오피스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입주사들이 공유오피스에서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나중에 본사 사무실을 차리게 된 이후에도 사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해서다.
한국엡손(엡손)은 24일 패스트파이브와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엡손은 패스트파이브 삼성 2호점에 인터랙티브 프로젝터, 복합기, 사무용 라벨프린터를 제공한다. 엡손 관계자는 “한 번 써본 제품을 또 쓸 확률이 높지 않겠느냐”며 “공유오피스를 나가서 자체 사무실을 갖게 될 잠재적인 업체들에 엡손 제품을 경험케 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엡손은 2016년을 ‘B2B 원년’으로 천명한 뒤 관련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시부사와 야스오 엡손 대표는 “한국 시장은 그동안 가정용 프린터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았지만 향후 오피스, 비즈니스 영역의 프린터 판매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엡손은 작년 공유오피스 업체 르호봇 여의도점에 프로젝터, 복합기 등 비즈니스 솔루션을 배치해 입주 기업의 업무 환경을 새롭게 조성했다. 엡손 관계자는 “공유오피스와의 파트너십이 B2B 기업임을 알리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스타트업계 관계자들끼리 입소문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용 모바일식권 서비스 ‘식권대장’을 운영하는 벤디스는 30일 패스트파이브 14개 지점의 전 입주사를 대상으로 6개월간 솔루션 무료 사용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입주사 1000여 곳은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업무용 메신저 ‘잔디’ 개발사인 토스랩도 올해 1월 공유오피스의 문을 두드렸다. 토스랩은 위워크, 패스트파이브 등 공유오피스 4곳과 잔디 유료 버전을 제공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원하는 입주사는 기업 한 곳당 최대 20명까지 1년간 120만 원 상당의 잔디 유료 버전을 이용할 수 있다.
패스트파이브 관계자는 “1000개 업체, 8000여 명의 입주자가 활동하는 공유오피스를 플랫폼으로 활용하려는 B2B 기업들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 “매주 월요일에는 아침 식사, 수요일에는 간식을 전 입주사에 제공하는데 이와 관련한 중소 푸드테크 기업들과의 제휴도 주목할 부분”이라며 “패스트파이브는 중소 B2B 기업과의 윈윈 관계를 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 공유오피스 업계 양강인 패스트파이브와 위워크 간 경쟁도 심화하고 있다. 패스트파이브는 내달 5일 올해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전략, 새 서비스 론칭 계획, ‘트레바리’ 등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위워크는 그 다음 날인 6일 국내 10호점인 위워크 종각역점 오픈을 기념해 ‘미디어 오픈하우스’ 이벤트를 연다. 위워크 종각역점은 내달 1일 개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