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이어 대만이 외국 항공사를 압박하고 나섰다. 대만이 중국의 대만 국가표기 변경 요청을 수용한 외국 항공사에 보복 조치에 나선다고 밝힌 것이다. 다만 국내 항공사들은 이미 선제 대응에 나선 상황이어서 별다른 영향을 없을 것으로 보인다.
8일 항공업계와 대만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대만 교통부가 중국 민항총국(CACC)의 요구에 따라 웹사이트 등에서 대만표기를 바꾼 외국 항공사 44곳을 상대로 표기 수정 방식별로 제재조치를 준비하고 있다.
대만 교통부가 고려하고 있는 제재방안은 여객기 탑승교 사용 제한과 이착륙 구간 변경 불허 등이다. 이와 함께 항공사들이 지역명을 ‘중국 대만’에서 ‘대만’으로 재변경하는 것을 유도하기 위해 착륙비와 항공 시설 이용료를 감면해주는 등의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에 국내 항공사들이 어떤 영향을 받을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항공사들은 대만이 압박에 나서더라도 불이익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대부분 항공사들이 대만을 ‘중국 대만’으로 표기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월 중국이 중국에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 44곳에 공문을 보내 대만·홍콩·마카오를 중국과 별개의 국가로 인식하는 것은 ‘하나의 중국’ 원칙에 어긋난다면 관련 표현을 수정할 것을 요구했을 당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은이 동북아 카테고리를 새롭게 만들어 여기에 일본, 중국, 대만, 홍콩, 마카오를 모두 집어넣었다.
제주항공과 진에어,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등 LCC(저비용항공사)들도 이같은 방식으로 대만을 구분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의 경우 거리로 나눠 구분하는 방식으로 중국과 대만의 압박을 피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당초 일부 항공사들은 중국이 요구하는 방식을 수용하기도 했으나 당시 대만 측의 항의로 바꾼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상황과 관련해서는 “대만 정부가 대외적으로는 불이익 주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아직 개별 항공사들에 구체적인 사항을 요구한 부분은 없다”면서 “실제 대만 공항을 이용하는데도 어려움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