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면세점이 면세점 임대료와 관련해 인천공항공사 측의 제안을 받아들여 갈등 국면을 해소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제시한 임대료 27.9% 인하 방안을 받아들였다고 6일 밝혔다. 이로써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면세점을 운영하는 롯데와 신라, 신세계 등 3개 대기업 모두 임대료 조정에 합의했다.
반면 에스엠, 엔타스, 시티플러스, 삼익 등 중소ㆍ중견 면세점들은 공사 제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아직 임대료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인천공항공사는 앞서 이달 10일까지 사업자별로 공사 측이 제시한 두 가지 방안 중 한 가지를 선택하라고 통보했다. 면세점 3사가 모두 선택한 첫 번째 방식은 면세점 임대료를 일괄적으로 27.9% 인하하고 6개월마다 실제 이용객 감소분을 반영해 재정산하는 방안이었다. 두 번째는 30% 임대료 인하율을 우선 적용한 뒤 일정 기간의 매출을 전년도와 비교해 임대료를 정산하는 방식이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영업 환경의 변화로 인한 어려움을 감수하고 파트너로서 발전적인 방향을 찾아나가기 위해 인하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며 "임대료 협상 장기화에 대한 사회적 우려에 공감해 어렵지만 결단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