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의 정상화를 위해 출자전환을 포함, 최대 1조 원 규모 신규자금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채권자들이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까지 고려하는 상황에서 대규모 신규자금 투입에 채권단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12일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에 따르면 채권단은 지난달 삼일회계법인의 금호타이어 실사 등을 통해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최소 7000억 원에서 1조 원대 신규자금을 조성해야 한다고 추산했다. 신규자금은 금호타이어가 자구노력으로 부족자금을 충당한 후에도 모자라는 부분이나 긴급자금 필요 시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이 2조9000억 원을 한도성 대출 형태로 지원받은 것과 비슷한 방식이다.
1조 원 신규자금 규모는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상황을 전제로 한 것이다. 통상적으로 P플랜에 돌입할 경우 채무 규모가 강제로 조정되는 만큼 채권단의 신규자금 투입규모도 줄어든다.
한영회계법인이 실사한 금호타이어 보고서에서도 정상화를 위한 신규자금 투입 등 구조조정 지원 방안을 포함하면 존속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는 중국 공장의 부실 등을 포함할 경우 존속가치보다 청산가치가 커 P플랜이 유력하다는 가능성도 제기됐었다.
채권은행들은 원칙적으로 자율협약 유지뿐 아니라 워크아웃이나 P플랜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금호타이어에 대한 신규자금 지원 여부는 다음 주 중 채권금융기관협의회 회의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산업은행과 우리은행 등 채권단은 지난달 말 만기가 잡혀 있던 금호타이어 채무 1조 3000억 원의 만기를 이달 28일까지 연장한 상태다.
신규자금을 투입하고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자율협약에 의한 채권단 공동관리 체제를 이어갈지가 관건이다. 자율협약은 기업구조촉진법에 따른 워크아웃과 유사하지만, 법적 구속력은 없어 느슨한 워크아웃으로 불린다. 워크아웃 상황보다는 채권은행 여신 건전성 분류 기준이 느슨해 채권단 부담이나 기업 신인도의 타격이 작다.
그러나 산은은 지난 10일 금호타이어에 자구노력 이행 요청 공문을 보낼 만큼 회사 측 자구안 이행이 부족하다고 보는 상황이다. 다음 주 채권단 회의까지 노사가 자구안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금호타이어는 2014년 워크아웃 후 3년 만에 다시 채권단 또는 법원 관리하에 놓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