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를 2020년 재도약을 준비하는 첫 해로 삼겠다"고 밝혔다.
유창근 사장은 이날 "우리는 긴 터널을 지나 희망의 빛을 마주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2년의 기간을 착실히 준비하면 어떠한 경영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다" 고 말문을 열었다.
유 사장은 "2018년은 준비 기간의 첫해로서 전반적 사업 환경은 녹록치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연구 조사기관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세계 경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나 보호무역주의 기승, 불안정한 유가, 대형선 인도로 인한 지역적 선복과잉 등을 부정적 요인으로 꼽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유동적인 경영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성장과 수익성 향상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며 "우선 컨테이너 사업에서 동서항로 상품을 고품질화하고, 아주지역 커버리지(범위)를 연계해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항로별 채산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모든 선단 구간의 선박 자산 낭비요소를 최소화해 항만 자산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며 "물류 사업에서도 기존 물류사업장 부가가치 창출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유 사장은 "웻(Wet) 벌크 부문에서는 VLCC 신조를 계기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그 간 쌓아 왔던 주요 화주들과의 파트너십을 2020년 이후에도 돈독히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드라이(Dry) 벌크 부문에서는 용선선박이 순차적으로 반선되고 시황의 호전이 예상되는 만큼 경쟁력 있는 원가구조 선단으로 재구성해 수익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해사 부문은 안전운항 및 연비절감을 근간으로 한 효율적 선박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며 "올해 대형선 신조 기회가 주어질 수 있기 때문에 향후 환경규제를 대비하고, 연비 면에서 최적의 조선기술을 신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