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풀 서비스를 3년 내 글로벌 플랫폼 비즈니스로 발전시켜 향후 세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겠다.”
정인용<사진> 씨티케이코스메틱스(이하 CTK) 대표는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플랫폼 사업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CTK는 2001년 화장품 용기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2009년부터 글로벌 화장품 기업 대상으로 ‘풀서비스’ 사업을 시작했다. 풀서비스란 고객사에 상품의 기획부터 납품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국내외 ODM(제조자개발생산), OEM(주문자위탁생산)사와의 협력으로 무공장 제조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재 글로벌 톱 11 화장품 기업(점유율 기준) 중 5곳이 CTK와 협력으로 신제품을 기획하고 있다.
정 대표는 “상장 후 한국 파트너사에 집중됐던 패키징(용기)과 포뮬러(내용물) 인프라를 해외로 확장할 계획”이라며 “패키징 부문은 중국 상하이, 포뮬러는 프랑스 파리, 디자인은 일본 도쿄에 각각 센터를 설립해 플랫폼 시스템을 견고하게 구축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CTK는 패션, 식음료 등 일상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찾고 화장품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 등 지적재산권도 다량 보유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커피 캡슐형 파운데이션 콤팩트를 개발하는 등의 성과로 연 100만 개 이상을 판매하는 제품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 회사는 그간 선적까지 진행한 서비스 범위를 물류센터(fulfillment) 사업으로 확대해 고객사에 픽앤팩(pick & pack)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 대표는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 첫 번째 물류센터를 마련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이 막바지 단계”라며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테스트를 거친 후 2020년까지 동부지역으로 물류센터를 확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물류센터를 통해 온라인 주문을 발 빠르게 배송업체에 연결해 주는 3PL 물류 서비스까지 제공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CTK는 코스닥에서 두 번째로 패스트트랙(상장 간소화 절차, 직상장 기준) 적용 기업이다. 이번 공모 예정 금액은 최대 1100억 원이며, 공모가 밴드는 4만5000원에서 5만5000원 사이다. 총 200만 주를 모집한다.
상장예정주식 수는 1012만5709주로 밴드 상단 기준의 시가총액은 5569억 원이다. 22일까지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으로 공모가를 확정한 후 오는 27일과 28일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예정일은 다음달 7일로,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