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씨티은행지부(씨티은행 노조)가 사측의 영업점 구조조정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씨티은행 노조는 10일 “3월 27일 한국씨티은행은 소비자금융그룹 영업점 운용전략이라는 이름하에 126개(출장소 포함, 소비자금융영업점 기준) 지점을 25개만 남겨두고 사실상 폐점하기로 하는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점포 폐점 후 해당 직원들을 서울 콜센터 업무를 맡기겠다고 했다”면서 “영업점 경력이 20∼30년가량 되는 직원에 콜센터 업무를 부여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격지 단신으로 부임하면서 해당 직원들의 임차 문제 등의 계획은 전무하고, 지방 여직원들의 경우 가정을 포기하든가 또는 은행을 알아서 나가든가 하는 문제까지 발생한다”면서 “이는 불가피한 인원 구조조정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은행의 공공성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최근 1000만 원 미만 잔고를 지닌 고객들은 계좌유지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했는데, 이는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외면한 채 한국에서는 그저 수익만 창출하는 데 혈안이 된 것이라는 것이다.
이와 함께 최근 씨티카드의 정보 유출로 인한 태국에서의 부당 인출 사고와 관련해서도 은행의 외국에서 사용에 대한 수수료 수익이 욕심이 나 결과적으로 금감원을 무시하고 오히려 고객에게 해당 불편 및 책임을 전가하려 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씨티은행은 8~9일 이틀간 태국에서 씨티카드 고객 28명의 계좌에서 돈이 인출됐다. 이는 지난달 15일 편의점과 할인마트 등에 설치된 청호 이지캐시 현금자동입출금기(ATM)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면서 개인 정보가 유출된 데 따른 피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