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정부가 마련한 추가 지원방안에 대해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채권단 내부적으로 지원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이 남은 만큼, “투자자에 대한 신뢰 회복에 주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23일 촤대 5조8000억 원 규모의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국책은행과 시중은행이 총 2조9000억 원을 출자전환 하면 2조9000억 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조건부 지원책이다. 만일 채권단이 최종적으로 채무조정 합의에 실패하면 사전회생계획제도(P-플랜)로 강도 높은 회생 절차에 돌입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대우조선 관계자는 “정부의 추가 자금 지원 부문은 채권단의 자율적 합의에 따라 최종 결정되는 사안인 만큼, 아직까지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지난해 업황부진이 지속되자 유동성 유기를 초래했지만, 기술적 측면에서는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 지원이 결정되면 회사나, 주주들 역시 투자자 신뢰회복과 경영 정상화를 위해 매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시중은행과 사채권자들이 채무조정 합의에 실패하면 법적 강제력을 활용한 강도높은 구조조정 실행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조선업 특성상 회생절차 추진 시 청산절차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며 “일정기간 정상적 경영이 불가능하고 건조중단 등이 발생하는 등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오는 2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경영 정성화 궤도에 집입하지 못한 것에 대한 사과와 함께 향후 경영계획에 대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정 사장은 수주절벽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기술력 등을 보존하며 향후 조선산업 재편의 기반 마련에 집중하겠다는 전락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정 사장이 인력 구조조정의 골든타임을 놓친 탓에 최악의 위기를 초래했다는 지적에 이와 관련된 내용도 언급될 전망이다. 정 사장은 지난해 3월에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위적 구조조정을 하지는 않겠다”며 인력을 감원해 고정비 지출을 줄여야 한다는 지적에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