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1000명 규모의 희망퇴직 목표치가 미달할 경우, 오는 12월 추가 접수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올 들어 수주량이 크게 줄어드는 등, 업황부진에 따른 극심한 유동성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손익 개선을 위해서는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7일 희망퇴직 공고를 내고 오는 21일까지 접수에 들어갔다. 대상은 사무직 10년차 이상 800명과 생산직 기원·기감 이상 200명 규모다. 지난 9월말 기준 전체 임직원(정규직 기준) 수는 약 1만2500명으로 전체 직원의 8%에 해당한다.
대우조선은 이번 희망퇴직 위로금을 최대 8000만 원선으로 확정했다. 그러나 퇴직 위로금을 놓고 직원들 사이에서 적잖은 논란이 야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10월 진행한 희망퇴직에서는 최대 1억4000만 원의 위로금이 지급된 바 있다.
대우조선 한 관계자는 “퇴직 위로금이 최대 8000만 원선으로 확정되자, 일부 대상자 사이에서 적잖은 불만이 나오고 있다”며 “1000명 규모의 희망퇴직 목표치를 채우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터라 퇴직 위로금이 다소 높게 산정된 것을 감안하더라도, 10년 이상 관리자급을 대상으로 하기에는 위로금 규모가 적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10월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130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접수받았다. 당초 최대 400명을 감축하는 방안으로 진행됐지만, 퇴직 위로금 규모가 적어 지원자가 300명에 미치지 못했다.
때문에 대우조선 측은 이번 인력 감축이 목표치에 미달하면 12월에 추가 접수를 감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권고사직을 시행할 것으로도 알려졌다. 신규 수주가 없어 유휴 인력이 지속 발생하는 상황인 만큼, 총 인력감축 규모는 계획했던 3000명을 넘어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무엇보다 이번 희망퇴직에는 창사이래 첫 생산직도 포함되면서 적잖은 진통이 예고되고 있다. 그동안 채권단에서는 대우조선의 독자 생존능력에 물음표를 던지며 경영정상화 차원에서 생산직 인력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그러나 대우조선 경영진은 이를 부인하며 관리직 인력 감축에 집중했다. 앞서 정성립 사장은 지난 4월 “생산직에 대한 인력감축 계획은 없다”고 공언한 바 있다.
대우조선은 이번 희망퇴직 단행으로 직원 평균 급여와 각종 복리후생 등을 감안할 때, 연간 1000억 원 이상의 손익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내년부터 2020년까지 향후 4년 동안 최대 5000억 원의 인건비 절감 효과가 발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