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환불 기한을 연장한 가운데 추가 지원방안을 요구하면서 이동통신 3사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이통 3사가 통신비 지원과 교환기간 연장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는 교환 고객에 한해 3만 원의 통신비를 지원하자는 입장이지만, 이통사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통신비를 지원할 경우 회계장부상 매출이 하락해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통신비를 차감해주면 회계상 통신사 매출이 깎이게 된다. 추후 삼성전자가 비용을 보전해 준다고 하더라도 이는 영업외이익으로 잡혀 매출에서 제외된다. 앞서 리콜 결정을 할 때도 이통 3사는 사전 협의 없이 삼성전자가 일방적으로 환불과 교환 일정을 결정했다며 불만을 터뜨린 바 있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삼성은 미국에서 25달러 쿠폰북을 지급하는 방법을 통해 고객에게 보상을 했다”며 “통신비 지원은 이통사 입장에서 매출 하락 요인인 만큼, 좀 더 신중한 협의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불기간 연장이 확정된 상황에서 교환기간의 연장 움직임도 이통사로서는 부담이다. 22일 삼성전자는 지난 19일부로 종료된 갤럭시노트7 환불(개통철회) 기간을 이달 말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불똥은 갤럭시노트7 교환 작업의 주체로 옮겨가고 있다. 교환 작업은 9월 말까지다. 따라서 10월부터는 이동통신 대리점 대신 전국 180여 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 교환해야 하지만, 삼성전자 측은 상대적으로 인프라가 잘 구축된 이동통신 대리점에서 교환 작업을 계속 맡아주길 원하고 있다.
또 다른 이통사 관계자는 “리콜을 진행하는 것은 삼성전자지만, 각종 민원이나 교환 업무 등은 모두 이통사들이 떠안고 있다”면서 “현재 전 직원들이 갤럭시노트7 후속 처리에 전념하고 있는데, 교환기간이 더 연장될 경우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난색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