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이 현대상선 경영정상화 방안으로 ‘선박펀드’와 ‘용선계약’의 두 가지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16일 “지금처럼 용선료가 저가로 형성됐을 때 선박을 빌리면 용선료를 크게 낮추는 효과가 발생한다”며 “선박펀드 신청과 일반적인 용선계약 병행 등 다각도로 사업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현대상선은 초대형ㆍ고효율 선박 운영을 위해 선박펀드 신청을 고려해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용선료 시세가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굳이 선박펀드를 이용하지 않아도 저가에 배를 빌릴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채권단이 선박펀드와 함께 일반 용선계약을 저울질하는 주된 원인이다.
최근 채무재조정을 완료한 현대상선은 이르면 올해 4분기 중 정부가 운용하는 총 12억 달러 규모의 선박펀드를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이 희망하는 수량만큼 선박펀드에서 선박을 발주해 배를 짓고 이 배를 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3월 말 기준 3000%를 웃돌던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이 채권단의 출자전환에 따라 400% 이하로 낮춰져 선박펀드 신청 요건은 갖춰진 상황이다.
현대상선 입장에서 선박펀드 신청 외 일반적인 용선 계약이라는 경우의 수도 가능하다.
최근 해운업황이 악화되면서 용선료 시세가 전반적으로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용선계약이 선박펀드보다 더 유리할 수 있다는 게 채권단과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게다가 올해 4분기 중 선박펀드를 신청할 경우 선박 건조기간을 고려할 때 현대상선이 배를 실제로 인도받아 빌려 쓸 수 있는 시점은 2019년 초쯤에나 가능하다.
다만 현대상선이 어떤 길을 선택할지는 차기 최고경영자(CEO)가 선임된 후에 결정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대상선의 향후 사업재편 방향과 업무계획 등은 최고경영자(CEO)가 선임된 이후 상호 논의를 통해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면서 “선박펀드 신청과 용선계약 등의 사안도 9월 이후에나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상선과 채권단은 지난달 경영진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최근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현대상선 차기 CEO 후보자 범위를 좁히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상선 CEO는 다음 달 초 최종 결정될 예정이며, 다음 달 주주총회와 이사회 결의를 통해 최종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신임 CEO가 직면할 가장 큰 숙제는 현대상선의 경영 정상화 작업이다. 구조조정 당시 약화된 신인도와 영업력을 회복하기 위해서 고효율ㆍ초대형 선박 위주의 영업 방식을 우선시할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