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기업구조조정 추진현황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해운업종 구조조정 현황과 관련 “용선주, 사채권자, 채권단 등 이해관계자 간 공평한 손실 분담 원칙 아래에서 정상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강조했다. 한진해운 역시 채권단의 신규자금 지원은 없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진해운은 기존 세 가지 채무재조정 외에 추가로 선박금융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 채권단은 지난 4일 마감인 자율협약 시한을 한 달 연장한 상태다.
임 위원장은 조선업종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조선협회 중심으로 외부 컨설팅(8월 말 도출)을 통해 조선업 전반의 구조개혁 방안에 대한 진단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형 조선3사의 주채권은행은 해당 조선사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 및 자구회생 계획을 받아 그 이행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물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은 업황 부진에 대비해 10조3000억 원의 전례 없는 대규모 자구계획을 이행 중이다.
한편, 정부는 기업 구조조정을 세 가지 방향으로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트랙1은 정부 내 협의체를 통해 구조조정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채권단이 개별기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것으로, 경기민감업종인 해운업과 조선업이 대상이다.
트랙2는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상시적으로 진행하는 구조조정이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개별대기업의 신용위험평가를 발표한 바 있다. 트랙3은 공급과잉업종에 해당되는 철강ㆍ석유화학ㆍ조선 산업 전반으로, 각 협회 주도로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