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와 폭스바겐 사태 여파로 수입차시장이 크게 위축됐다.
4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7월 수입차 신규등록이 작년 동월(20만707대) 대비 24% 줄어든 1만5730대로 집계됐다. 전월보다는 32.9% 급감했다.
무엇보다 환경부 인증 취소로 퇴출 위기에 직면한 아우디폭스바겐의 판매량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메르세데스벤츠 4184대, BMW 2638대, 아우디 1504대, 포드ㆍ링컨 1008대, 랜드로버 847대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 렉서스 741대, 토요타 677대, 미니(MINI) 647대, 볼보 453대를 기록했다.
이밖에 지난달 말 차량 판매를 중지한 폭스바겐 425대, 혼다 412대, 크라이슬러ㆍ지프 411대, 닛산 382대, 푸조 370대, 재규어 331대, 포르쉐 308대, 인피니티 222대, 캐딜락 60대, 시트로엥 58대, 피아트 40대, 벤틀리 8대, 롤스로이스 4대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유럽 1만1817대(75.1%), 일본 2434대(15.5%), 미국 1479대(9.4%) 순이었고 연료별로는 디젤 8286대(52.7%), 가솔린 6246대(39.7%), 하이브리드 1181대(7.5%), 전기 17대(0.1%) 순이었다.
윤대성 전무는 “7월 수입차 시장은 개별소비세인하 종료와 함께 일부 브랜드의 판매감소 등으로 전월 대비 감소했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