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이 끝나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조선ㆍ철강업계가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오를 전망이다.
15일 금융권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총선이 끝나자 조선ㆍ철강업계를 중심으로 업체간 ‘통폐합’ 및 대규모 인력감축, 매각 또는 법정관리 등 각종 구조조정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자구노력만으로 위기극복 한계에 직면하게 됨에 따라 정부 주도의 산업 재편 작업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오는 8월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 시행을 앞두고 구조조정 1순위로 철강업계를 꼽고 있다. 대표적인 공급과잉 업종으로 분류된 철강산업은 정부주도의 구조조정 대상 1순위다. 이미 총선 전에 사업 재편을 위한 업계 의견 수렴 과정이 끝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업계 차원에서 어느정도 의견이 수렴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이 참여한 철강산업구조조정협의체가 구조조정을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으며, 이르면 6월께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사업 재편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국내 철강산업에서 고로와 전기로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포스코와 현대제철을 중심으로 공급과잉을 해소하는 대형화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예컨대 14개에 달하는 전기로 업체 가운데 경쟁력이 떨어진 기업을 이들 대형 업체가 흡수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다. 여기에 현재 채권단 관리를 받고 있는 동부제철 등 한계기업들도 매각이 여의치 않을 경우 비슷한 방법으로 재편될 것이란 시각이다.
대규모 인력구조조정을 앞두고 있는 조선업계의 지각변동에도 가속도가 붙는다. 이미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대형 조선사를 중심으로 하청업체 인력감축은 상당부문 진행되고 있다. 또 조선업종 구조조정의 최우선 과제인 대우조선에 대한 처리방안도 상반기 중에 결정될 전망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상반기 중에 매각 여부에 대한 가시적인 판단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업종의 짝짓기식 구조조정과 통폐합 방안이 여의치 않을 경우 매각 또는 법정관리 같은 극단적인 방향으로 치닫을 가능성도 높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지난해 말 STX조선해양에 대해 법정관리 대신 4530억원을 지원해 중소형 조선사로 구조조정을 추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