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시행을 앞두고 금융회사 간 고객 유치 경쟁이 과열되자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긴급 점검회의를 소집했다.
24일 오전 열린 ISA 준비상황 점검회의에서 임 위원장은 “수익률에 따라 ISA 계좌 이동이 가능한 만큼 분기별로 ISA 수익률을 비교 공시하는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최선의 상품 설계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ISA 가입시 경품으로 자동차, 골드바가 등장하는 등 마케팅이 과열 양상을 보이자 금융위가 분위기 쇄신에 나선 것이다. 임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시중은행, 증권사 대표들에게 “수익률은 적당히 맞추고 유치 고객수나 점유율 같은 외형 경쟁에 치중하는 금융회사는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라며 “경품행사 등 일회성 이벤트보다는 내실있는 상품설계와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출시 이후 불완전 판매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이 직접 미스테리 쇼핑, 불시점검 등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은행업권이 요구한 자사 예·적금 편입 등 건의사항과 관련해오는 3월 14일 ISA 출시 전까지 추가적인 제도 변경은 없다고 못을 박았다. ISA 가입 대상과 세제혜택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제도 정착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여지를 뒀다.
금융위는 은행 ISA에도 파생결합증권이 원활히 편입될 수 있도록 임직원의 파생상품 투자권유인력 자격 취득시 요구되는 집합교육을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기존 신탁형 ISA는 투자대상 자산을 교체할 때 자필기재가 필수였지만 위험도가 낮은 등급으로 변경하는 경우에 한해 자필기재 의무를 완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금융위는 이번주 내로 일임형 ISA 투자자 보호 등을 위한 모범규준을 공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