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이번에 공개하는 무선 360 오디오 신제품은 기기 상단에 터치형 인터페이스를 탑재해 매끄러운 원통형으로 디자인된 ‘R5·R3·R1’ 3종이다. 제품 상단에 적용된 터치형 인터페이스는 두드리는 탭, 쓸어 넘기는 스와이프 등 직관적으로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감상할 음악을 선택하고 음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무선 360 오디오 신제품에도 360도 전 방향으로 고음질의 음향을 내면서 사운드 왜곡을 줄이는‘링 라디에이터’ 기술이 적용돼 올해 4월 국내에 출시한 기존 ‘R7’, ‘R6 포터블’과 동일한 수준의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전용 애플리케이션 ‘삼성 멀티룸 오디오’도 지원해 모바일 기기로 휠을 돌려 음악을 탐색하고, 재생 중인 노래의 앨범 재킷의 색에 따라 스크린의 색도 자연스럽게 변한다. 삼성 멀티룸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은 동일한 음원을 여러 기기에서 동시에 재생하거나 여러 개의 음원을 각기 다른 기기에서 재생하는 멀티룸 기능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는 삼성 멀티룸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삼성전자 ‘기어S’ 등 웨어러블 기기와도 연동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스마트폰과 연동된 스마트 워치를 통해 사용자는 매번 스마트 폰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아도 음악 재생과 음량 조절, 재생목록 등 간편하게 오디오를 컨트롤 할 수 있고, 실시간 재생 화면이나 스피커 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채주락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삼성전자는 올 4월 고품질 무지향 사운드를 제공하는 무선 360 오디오를 첫 출시한 이래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고, 보다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무선 360 오디오 라인업을 확대했다”며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경험(UX)을 개선하고, 다양한 음원 업체들과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유럽에서 고음질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브즈’와 협력을 통해 최고급 품질의 음악 컨텐츠를 무선 360 오디오를 통해 즐길 수 있도록 확대했다. 또 3500만 곡을 보유한 ‘디저’, 300만개 이상의 팟캐스트와 10만개 이상의 라디오 채널을 보유한 ‘튠인’ 등 다양한 음원 스트리밍 업체와 제휴해 무선 360 오디오로 즐길 수 있는 음원 선택권을 넓혀 왔다.
삼성전자는 무선 360 오디오 신제품 3종을 올해 하반기 한국, 미국, 유럽을 시작으로 국가별 상황에 맞춰 순차적으로 전 세계에 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