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는 사물인터넷(IoT)를 기반으로 고객 스마트 케어 시대를 연다고 9일 밝혔다. 코웨이 스마트케어는 IoT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 가정으로부터 수집한 빅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별 솔루션을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다.
코웨이는 스마트 케어를 실현하기 위해 3단계 전략을 수립해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1단계로 플랫폼기획을 위해 지난 해 5월 전담부서를 신설했으며 고객 생활환경정보와 제품 사용패턴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일반 가정 및 공중이용시설 총 1200곳을 선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수집된 각 가정의 실내공기질 현황 파악과 분석 작업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2단계는 파일럿 프로젝트 결과를 바탕으로 한 IoT 기반 제품출시다. 올해에는 고객의 사용패턴과 생활환경 등의 빅 데이터를 분석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필터 등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케어 공기청정기와 정수기를 출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맞춤형 스마트 케어 서비스 내용 확대 전개와 전 제품 군의 스마트케어 적용이다. 코웨이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시간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한 건강한 실내공기케어 습관과 건강한 물 음용 습관 등을 형성할 수 있는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전 제품 군에 사물인터넷을 적용해 장기적으로 에어 케어(공기청정기 군)ㆍ워터 케어(정수기 군)ㆍ헬스 케어(비데·매트리스 군)를 구현하고 스마트 라이프 케어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동현 코웨이 대표이사는 “업계 처음으로 스마트 케어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단순한 제품 관리가 아닌 실증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문적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나갈 계획”이라며 “스마트 라이프 케어 실현으로 코웨이만의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창출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