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이 기내 서비스를 문제삼아 항공기를 후진시키는 황당한 월권행위로 논란이 되고 있다.
8일 대한항공은 조현아 부사장은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항공기 승무원 서비스가 잘못됐다며 사무장을 항공기에서 내리게 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이미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이동했던 비행기는 사무장을 내려놓기 위해 재차 게이트로 돌아왔고 이 과정에서 출발이 지연돼 250여 명의 승객이 불편을 겪어야 했다. ▶관련기사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수퍼갑질' 파문...승무원 인권 침해 논란 재부상]
이 비행기는 현지시간으로 5일 0시50분에 출발하는 KE086편이었고 항공기는 후진 후 사무장을 내려준 뒤 다시 출발했다. 해당 사무장은 12시간을 대기한 후 다음 항공편으로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측은 이에 대해 "“(조현아 부사장이) 기내의 서비스 책임자인 사무장이 당황해 매뉴얼을 제대로 못 찾아 문제가 있다고 보고 부사무장에게 직무를 대신 수행하도록 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이 같은 이유로 재출발을 하는 이른바 '램프리턴'의 전례가 없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램프리턴이란 비행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향하는 과정에서 탑승 게이트로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비행기 정비나 주인이 없는 짐이 실리는 경우 혹은 승객 안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등에만 취할 수 있는 조치로 급박한 경우에만 내려지는 조치다. 기내 서비스 문제로 램프리턴을 하는 경우는 없는 셈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이를 접한 네티즌은 대체로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특히 기내 서비스 매뉴얼을 강조하면서 본인 스스로는 정작 전례가 없는 행동으로 램프리턴을 지시하며 매뉴얼을 어겼기 때문이다. 항공법에 따르면 항공기 승무원을 지휘, 감독하는 사람은 기장으로 명시돼 있다.
한편 견과류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불만을 품고 램프리턴을 지시한 조현아 부사장에 대한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정말 어이없을 따름이네"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대한항공 직원들도 정말 불쌍하다"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나머지 250명 승객은 안중에도 없었단거네"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 해명을 해도 저렇게 밖에 못하다니" 등과 같은 다양한 반응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