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올해 3분기 영업실적을 잠정집계한 결과 매출액 1436억원, 영업이익 167억원, 순이익 179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8%,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모두 32.9% 늘었다.
매출실적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내선 554억원, 국제선 811억원으로 국내선과 국제선 비율은 약 4대 6이었다. 이밖에 화물, 기내판매 등 기타매출은 71억원이었다.
3분기 누적매출액은 지난해 보다 14.4% 늘어난 3780억원을 기록했다. 국제선은 14.2% 늘어난 2253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59.6%를 차지했다. 국내선은 9.8% 늘어난 1366억원, 기타매출은 161억원으로 전체의 4.3% 비중을 보였다. 3분기 누적영업이익은 197억원, 누적순이익은 227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회사 측은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이 지난해 3분기 대비 크게 늘어난 이유로 국내선과 국제선의 잇단 신규취항, 기타매출의 안정화 및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원가절감이 실효성을 보인 것으로 꼽았다.
제주항공은 올해 3분기에 대구-제주 노선에 신규취항 한 데 이어 중국 3개 노선에 신규취항하는 등 발빠른 노선 확장전략을 취하고 있다. 여기에 화물, 기내판매 등 기타매출 확대도 실적 개선에 보탬이 됐다. 노선 증가의 영향으로 기타매출은 지난해 3분기 28억원에서 올해 71억원으로 153.7% 늘었다.
또한 매출액에 대한 매출원가의 비중을 나타내는 매출원가율의 경우 지난해 3분기까지 84%에 달했으나 올 3분기에는 83%로 1%포인트 낮아졌다. 지난해 3분기에 12대였던 항공기가 올해 16대로 늘어났지만 생산요소 투입을 늘릴 때 오히려 단위비용이 줄어드는 규모의 경제 실현이 일정부분 실현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현재 운용 중인 B737-800 항공기를 연내에 1대 더 도입하고, 12월 1일 일본 오키나와, 12월 18일 베트남 하노이 노선에 신규취항 하는 등 연말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계획”이라며 “신규노선 확대와 적극적인 부가매출 개발 등을 통해 올해 매출 5000억원대, 영업이익 200억원대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