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에 뿌리는 맛가루’를 두고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경찰의 상이한 발표에 불똥이 엉뚱한 데 튀었다. 그 피해를 고스란히 소비자와 문제 없는 업체들이 받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문제 업체를 몰라 제품을 선택하는 데 애를 먹었고, 이번 사태와 무관한 식품업체들은 매출 감소와 이미지에도 타격을 입었다.
대통령의 불량식품 척결 한 마디로 인해 실적 올리기에 급급한 경찰의 섣부른 발표와 이에 손발을 못 맞춘 식약처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지난 5월 9일 두 기관이 부정·불량식품 근절 공조체제 구축을 위해 맺은 업무협약의 의미도 무색해졌다.
두 기관의 엇박자 행정은 업체 전체를 도산하게 할 수 있는 파급력을 가진다. 과거 2004년 전국을 떠들썩하게 한 쓰레기만두 파동 때를 떠올려 보라. 두 기관이 당시 긴밀한 소통과 신중한 태도로 사건에 임했다면 중소업체들의 도산을 막고 한 사람의 목숨을 지켜낼 수 있었다.
식품에 대한 국민들의 수준이 과거보다 높아진 점도 두 기관의 역할이 현재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식품이 인체에 유해하냐를 떠나 그 재료의 품질과 가공과정에 대해서도 소비자는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식약처와 경찰의 판단과 기준에 우리의 식탁과 안전을 맡기고 있다. 처음 수사부터 검사 결과 발표까지 서로의 업무에 대한 정보 공유는 물론 사건에 대한 사후관리에도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 그러지 않고는 불량식품이 여전히 우리 옆에서 위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