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불법 전화영업(TM)을 통한 고객피해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강력한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SKT는 15일 "불법 전화영업을 뿌리 뽑기 위한 전사 차원의 강도 높은 제재 방안을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아울러 회사차원에서 TM을 통한 단말기 판매나 이동전화 가입을 유도하는 일은 없다고 공개선언했다.
SKT 관계자는 "고객들이 불법 전화 영업으로 금전적인 손해,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볼 수 있다"며 "텔레마케팅을 통한 휴대전화 판매 및 이동전화 가입에 대해서는 고객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게 최선"이라고 조언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지난해 1~9월 9개월 간 월 평균 2000여 건에 불과했던 불법TM이 작년 12월에는 2만1000건으로 폭증하는 등 지난해 4분기부터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불법 전화영업이 전례 없는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불법 전화영업 업체가 이동통신사와 무관한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이통사의 '특판팀', 'VIP센터', '우수대리점' 등으로 이동통신사를 사칭하고, '공짜폰', 'VIP특별조건' 등 허위광고로 고객들을 현혹시키는 행위가 극에 달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SKT는 전사에 '불법 전화영업 경보'를 발령, 불법 전화영업 업체와 공모한 대리점·판매점의 제재를 강화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등 불법 전화영업 업체를 근절하기 위한 강도 높은 방안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 불법 전화영업 업체와의 공모가 의심되는 매장에 대해 집중 감시활동도 이뤄진다. 고객에게 받은 제보를 토대로 불법 전화영업 업체를 추적하고, 적발된 텔레마케팅 업체에 대해서는 신고·고발 조치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불법 전화영업 전담반을 고객센터 내에 설치, 불법 전화영업으로 피해를 입었거나 진위를 확인 하는 고객 문의에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해 피해 최소화에 나서기로 했다.
SK텔레콤 조우현 영업본부장은 "SKT는 전화로 스마트폰 판매, 번호이동 등 영업을 하지 않는다"며 "별도의 상담 요청 없이 걸려오는 스마트폰 판매 전화는 일단 의심하거나 전화를 중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