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시맨틱검색은 주요 키워드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궁금해 하는 내용을 통합검색 최상단에 바로 제시해 주는 서비스다. 우선적으로 방송정보와 생활, 뉴스정보에 대해 적용됐다.
가령 ‘갤럭시S 2’ 를 검색하면 최근뉴스, 실시간검색, 이미지 등 주제별로 제공되는 정보에 앞서 시맨틱 통합검색 결과 최상단에 제품 상세정보 및 통신사, 제조사, 브랜드명 및 출시예정일 등 필수 정보가 제공된다.
방송정보 중에는 프로그램명, 캐릭터정보, 프로그램 다시보기를 검색하면 토픽 시맨틱검색 결과가 보인다. 생활 정보 관해서는 노선별 버스정보, 자동차정보, 핸드폰정보 등이 토픽 시맨틱검색 대상이다. ‘리비아 반정부 시위’ 등 이슈가 되고 있는 뉴스에 대해서도 토픽 시맨틱검색이 가능하다.
모바일웹(m.nate.com)에 도입된 토픽 시맨틱검색 내용은 유선 네이트검색에서도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SK컴즈의 김동환 검색본부장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생활 밀착형 정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고자 모바일웹에 토픽 시맨틱검색을 도입했다”며 “시맨틱검색 외에도 ‘네이트TV검색’ 등 특화된 검색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통해 검색 사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하겠다”고 설명했다.
SK컴즈는 지난 해 유-무선 네이트 검색에 차세대 검색 기술 시맨틱(semantic)을 전면 도입했으며 토픽 검색에 대한 시맨틱웹 개발 작업을 계속해왔다. 상반기 내 연예∙ 오락 및 여행∙ 지역 등의 정보에 대해서도 토픽 시맨틱검색을 추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