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는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항공유(SAF) 전용 생산라인을 갖추고 다음 달부터 본격적인 상업 생산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SK에너지가 이번에 구축한 코프로세싱(Co-Processing) 방식의 SAF 전용 생산라인은 기존 석유제품 생산 공정에 석유 원료와 바이오 원료를 동시에 넣어 석유제품과 저탄소 제품을 생산한다.
바이오 원료 저장 탱크에 5㎞ 길이의 전용 배관을 설치해 상시적으로 바이오 원료를 석유제품 생산 공정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연속적인 SAF 생산이 가능하다.
SAF 상업 생산이 시작되면 SK에너지는 SAF 사업 확대를 위한 원료 수급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는 밸류체인(가치사슬)을 완성하게 된다.
지난해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안정적인 바이오 원료 확보를 위해 폐자원 기반 원료 업체에 지분 투자를 했다. 또 합성원유 기반 연료를 확보하기 위해 인피니움과 함께 그린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이퓨얼(e-Fuel) 기술 개발도 진행 중이다.
SK에너지는 6월 SAF 국제 인증인 ‘ISCC CORSIA’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지침(RED)에 따른 저탄소 연료제품 생산을 인증하는 ISCC EU 인증과 자발적 시장의 친환경 제품 인증인 ISCC PLUS 인증도 획득했다.
SK에너지는 내년 초부터 대한항공 여객기에 SAF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난달 30일 SK에너지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과 함께 인천국제공항에서 국산 SAF 상용 운항을 기념하는 행사에도 참석했다.
글로벌 탄소중립 흐름에 맞춰 SAF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글로벌 SAF 수요는 2022년 24만 톤(t)에서 2030년 1835만 톤으로 약 70배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서도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국제선의 모든 항공편에 SAF 혼합 급유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SK에너지는 SAF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코프로세싱 방식으로 SAF를 연속 생산하되, 시장 상황에 따라 SAF 전용 생산설비를 도입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홍광표 SK에너지 전략운영본부장은 “SAF 의무 배합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항공사에서 SAF 필요 시 즉각 공급이 가능하다”며 “향후 국내외 SAF 정책, 수요 변동 등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해 SAF 생산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