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두고…송영길 “돈 흐름 좇아야”VS이준석 “이재명, 최소 무능”

입력 2021-11-03 15:5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이준석 국민의힘ㆍ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SBS 유튜브 캡쳐)
▲이준석 국민의힘ㆍ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SBS 유튜브 캡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추진된 성남 대장동 공영개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특혜 의혹을 두고 송영길 민주당·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3일 각기 다른 관점을 드러냈다. 송 대표는 이익과 뇌물 등 돈의 흐름을, 이 대표는 민간 이익 극대화 과정에서의 성남시의 역할을 주목했다.

먼저 송 대표는 이날 SBS에 출연해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이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의 퇴직금 명목으로) 50억 원을 받은 게 확인됐다.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와 같은 성균관대 출신인 김정태 하나은행장 등이 컨소시엄에서 화천대유에 이익을 몰아줬다. (이 후보보다) 하나은행이 오히려 배임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돈 먹은 곽상도는 왜 구속하지 않고 (화천대유 고문이자 뇌물수수 명단에 거론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 대한 수사는 왜 하지 않나”라며 “왜 이런 돈의 흐름을 좇지 않고 사람들의 말로 장난을 치나”라고 따졌다.

이어 “돈이 어디로 갔는지는 조사하지 않고 쓸데없는 행정 서류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배임으로 기소한 게 황당하다”며 “이 후보가 돈을 받은 게 나왔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이 대표는 “배임 혐의가 (유 전 본부장 등 의혹 관련) 인사들에 들어가면 그들이 항거하며 이 후보가 기여하거나 이야기한 부분이 나올 것이고, 언론 보도로 문서가 하나씩 나와 이 후보가 토지 용도변경이나 임대아파트 비율 변동 등을 직접 동의한 게 나왔다”며 “(민간에) 3000억~4000억 원 큰 개발이익을 얻게 해주는 건 행정권력 개입이 안 돼 있으면 안 되는 것이다. 행정권력이 개입했거나 행정 무능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다면 어떤 식이든 이 후보가 책임을 져야 하고, 행정적 판단의 영역이라 죄로 삼을 수 없다면 시장만큼 하고 싶을 것”이라며 “이런 것을 이 후보가 몰랐다고 변명하기 어렵기에 최소 무능의 영역까진 들어왔다”고 지적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영국’서도 통했다…셀트리온, 압도적 처방 실적 보이며 강력한 성장세
  • 너무 느린 제10호 태풍 '산산'…무너지고 잠긴 일본 현지 모습
  • '사기결혼' 폭로 터진 이범천, '끝사랑'서 통편집
  • 의료인력 수급 논의기구 연내 출범…"2026년 의대정원 논의 가능"
  • 스포츠공정위, '후배 성추행 혐의' 피겨 이해인 재심의 기각…3년 자격 정지 확정
  • ‘성범죄 아이돌’ 명단에 추가된 NCT 태일…대체 왜 이럴까 [해시태그]
  • "연희동 싱크홀 도로, 전조 증상도 없었다…일대 주민들도 불안감↑"
  • 신곡 발표한 '르세라핌', 앞선 논란 모두 사과 "실망감 드려 죄송"
  • 오늘의 상승종목

  • 08.3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0,419,000
    • -0.56%
    • 이더리움
    • 3,427,000
    • -1.1%
    • 비트코인 캐시
    • 439,700
    • -0.77%
    • 리플
    • 765
    • -1.92%
    • 솔라나
    • 189,000
    • -3.87%
    • 에이다
    • 481
    • -0.62%
    • 이오스
    • 665
    • -2.35%
    • 트론
    • 219
    • +1.39%
    • 스텔라루멘
    • 126
    • -0.79%
    • 비트코인에스브이
    • 57,400
    • -1.12%
    • 체인링크
    • 15,000
    • -1.77%
    • 샌드박스
    • 346
    • -0.5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