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개인과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보상 구조를 강화한다.
네이버는 19일 ‘스톡그렌트’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스톡그랜트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직원들에게 무상으로 부여하는 주식 보상 방식이다.
네이버는 올해를 글로벌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이에 직원들이 만들어낼 큰 움직임에 힘을 더해주고 우수한 인재를 지키기 위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올해부터 3년간 매년 전 직원에게 1000만 원 상당의 자사주를 지급한다. 이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방안이며 회사의 보상 철학에 기반해 개인의 성장과 회사 성장을 연계시키는 방안이라는 설명이다.
네이버의 스톡그랜트는 의무 보유 기간 없이 설계돼 바로 매도해 현금화할 수 있다. 매년 2회(7월 초, 다음 해 1월 초) 당해년도의 재직 기간에 따라 분할 부여되며, 올해에는 오는 7월 초 첫 번째 지급이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네이버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매년 전 직원에게 1000만 원 상당의 스톡옵션을 지급해 왔다. 또 개개인의 직무 역량을 보여주는 연봉과 그 해의 의미 있는 움직임에 따른 인센티브, 그리고 앞으로 사업성과의 결실을 나누는 스톡옵션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장기적인 보상구조를 만들어왔다.
네이버 관계자는 “스톡그랜트 프로그램이 더해지면서 개인의 목표와 보상이 회사의 기업 가치와 더 강하게 연계돼 직원들과 성과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