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이 2023년까지 공장 설비를 '디지털'로 전환한다.
에쓰오일은 10일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3년까지 디지털 공장ㆍ마케팅, 스마트워크 근무환경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11개 과제를 선정하고 공장 전 분야를 통합ㆍ관리하는 디지털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공장 상황을 지켜보고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려 생산성을 향상한다는 계획이다.
2019년 도입해 효과를 보인 드론 검사시스템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실제 드론으로 100m 이상 높이의 폐가스 처리 연소장치를 점검하고 접근이 어려운 설비를 검사해 왔다.
카메라가 장착된 헬멧도 도입한다. 작업자는 스마트 헬멧을 이용해 현장을 이동하면서 실시간으로 상황을 공유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으로 임직원 업무 효율도 높인다. 에쓰오일은 지난해 업무 협업 도구를 도입해 스마트 워크 환경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영업, 재무, 구매 영역의 단순ㆍ반복적인 업무를 대상으로 업무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또 사내 문의에 대응할 수 있는 업무지원 챗봇을 도입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에쓰오일은 앞으로 챗봇 활용 폭을 더 넓힐 계획이다.
후세인 알 카타니 에쓰오일 CEO는 "모든 자원과 역량을 투입해 최대한 신속하게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회사의 성과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비전 2030’을 달성하자"고 임직원들을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