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눈밑이 어둡거나 지방이 볼록 튀어나와 있으면 어두운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실제보다 나이가 들어 보인다. 이럴 경우 당사자들에게는 큰 고민일 수밖에 없는데, 심지어 컨디션 좋은 날에도 계속해서 남들로부터 피곤해 보인다는 얘기를 듣는다면 생각보다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
눈밑지방은 노화나 유전에 의해 눈 아래 근막이 반복적으로 수축, 이완하면서 탄력을 잃고 지방이 고이면서 만들어지는 것인데, 이를 애교살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사실은 애교살과 눈밑지방은 다른 것으로, 눈동자 바로 아래가 애교살이고 그 밑에 돌출되어 있는 것이 눈밑지방이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 크게 눈밑지방 돌출형, 눈밑지방 함몰형, 피부 투과형, 색소침착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눈밑지방 돌출형은 눈밑지방이 볼록하고 그 아래 눈물고랑이 형성된 경우를 말하며, 눈밑지방 함몰형은 눈밑지방의 양이 부족하여 눈동자와 눈밑뼈 사이가 푹 꺼져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피부 투과형은 눈밑지방의 양은 이상이 없으나 붉은색의 근육이나 푸른색의 혈관이 비춰 보이는 경우를 말하며, 색소침착형은 피부 자체의 색소 침착으로 짙은 갈색으로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처럼 눈가 노화 즉, 주름이나 눈밑지방, 다크서클로 고민이라면 눈밑성형 ‘눈밑지방재배치’, ‘하안검수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눈 안쪽의 결막을 통해 접근해 격막을 보존하며 눈밑고랑을 확실히 풀어준 후 눈밑지방과 격막을 동시에 눈 하단으로 재배치 고정한 다음, 격막강화 지방재배치로 환하고 매끄러운 눈가를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수술 시간은 30분 정도이며, 회복기간도 대략 3일 정도로 빨라 바쁜 직장인도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반면 하안검성형은 눈 아래 부분을 통해 접근해 격막을 보존하며 눈밑고랑을 확실히 풀어주고, 눈밑지방과 격막을 동시에 눈 하단으로 재배치 고정한 후, 처진 근육을 바깥쪽 골막에 고정해 애교살을 유지 및 강화시킨 다음 처진 피부만큼 절제해 밝은 인상으로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수술 시간은 1시간 정도이며, 회복기간은 대략 5일 정도 필요하다.
우리성형외과 김성찬 원장은 “눈밑지방 재배치, 하안검수술 등 눈밑성형은 얼굴 부위 중 가장 연약한 피부에 시행하는데다 눈 자체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수술에 대한 노하우를 우선순위에 두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며 "모든 성형수술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수술 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