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21일 이투데이와 통화에서 “국토교통부가 오늘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가 열리기 전에 청와대에 입지 선정 제반 사항을 보고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앞서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을 맡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관계자는 전날입국해 용역 결과물을 국토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입지 선정 결과 발표 때 논란이 된 평가기준과 배점 등을 모두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발표를 기다리는 가덕도와 밀양은 물론, 해당 지역과 이해관계를 같이 하는 정치권의 신경전은 막판까지 치열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ADPi가 입국한 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무책임한 정치 공세로 ‘비행기가 산으로 가는 일’은 막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 자리에는 부산지역 김세연(새누리당·금정) 의원과 배덕광(새누리당·해운대 을) 의원이 배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전재수(부산 북구 강서 갑) 의원도 “고정장애물 평가항목에 따르면 가덕도가 밀양보다 3.5배 더 높은데 갑자기 고정장애물 평가 항목이 없어졌다”면서 서 시장에 힘을 보탰다.
반면 정태옥(새누리당·대구 북구 갑)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부산 쪽에서) 불리하니까 지역감정에 불을 붙이고 있다”고 서 시장을 비난했다.
밀양 신공항을 주장하는 남부권신공항 범 시·도민 추진위원회도 대구상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 균형 발전과 국익·안보 측면에서 접근성이 뛰어난 밀양에 활주로 2개의 국가 제2관문 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공항 발표 후 갈등을 수습하는 것도 난제다. 만약 밀양에 신공항이 생기면 영남권 수요 결집을 위해 대구공항과 김해공항을 폐쇄한다는 게 대구시의 입장이다. 적자를 벗기 위한 방안이지만, 신공항과 기존 공항을 모두 잃게 될 부산의 민심은 폭발할 수밖에 없다.
반대로 가덕도로 결정돼 대구공항이 존치된다면 공항 폐쇄 후 K2 군사공항을 다른 지역으로 옮기고, 이 지역을 개발하겠다는 대구시의 계획은 차
질이 불가피하다. 민원이 끊이지 않는 항공기 소음 피해 해결도 어려워진다.
국토위 관계자는 “여러모로 신공항 발표 이후 지역갈등이 크게 번질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며 “당정이 논의해 갈등 해소 방안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