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물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코레일 물류부문이 책임사업부제로 개편된다.
3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철도물류 부문의 독립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여객과 화물의 운영을 분리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물류 자회사 분리의 전단계로 과도기적 책임사업부제 도입을 결정했다.
코레일 물류사업부는 지역본부에서 분리된 6개 물류사업단과 산하 89개 물류역으로 재편되며 총 1367명의 인력으로 구성된다.
또한 여객과 공동으로 활용 중인 시설ㆍ설비ㆍ서비스 등에 대해서는 사업부문간 내부거래제를 도입해 원가 구조를 투명하게 함으로써 사업부문별 명확한 경영진단이 가능한 구조를 구축했다.
책임경영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물류본부장은 공모를 통해 선임하기로 하고, 직원도 별도의 직렬로 채용하는 등 운영에 있어 실질적인 분리구조가 도입되도록 조치했다.
국토부는 철도물류 책임사업부제 출범과 함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투자계획을 마련하고 관련 제도도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장거리 대량수송 장점을 살리기 위해 화물역은 30개 이내 거점역 중심으로 재편하고 30~40량 단위의 대량 운송이 가능하도록 시설 개량을 추진한다. 철도물류에 대한 종합적인 투자계획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도 4월 중 시작된다.
현재 여객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선로배분, 선로사용료 기준 등을 재정비해 여객ㆍ화물간 공정한 운영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