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은 2014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공모전 결과 15편을 인증했다고 29일 밝혔다.
교육부는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인증 프로그램은 소외가정 아동들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복지시설, 지역 내 학부모 대상 인성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지자체, 은퇴 후 퇴직자들을 재교육해 인성교육 강사로 재취업시키는 인성교육 사회적 기업 등에서 활용하고 있고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 학생 인성교육을 위해 좋은 프로그램을 찾는 교사 등이 이용하고 있다.
이번에 인증된 발달단계별 주요 인성교육 프로그램 중 경기 하늘빛유치원의 ‘세 남매 똘똘 하늘빛 사랑해요’ 프로그램은 학급담임교사가 개별 유아의 가정환경, 출생순위, 형제관계를 고려해 동아리를 구성하고 어린이 요가, 국악놀이, 오카리나 연주, 어린이 요리 등을 순환식으로 운영한다.
경기 화성화수초의 ‘읽고 느끼고 공감하는 독서체험을 통해 소통하는 감성력 가꾸기’ 프로그램은 농촌 소규모 학교에 독서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마련해 학생들의 소통과 감성 능력을 키워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한국유아다례연구소는 ‘다함께 병영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육군 제○○보병사단에 적용해 병영에서 차를 대접하고 마시는 시간을 만들어 차의 기본정신인 존중과 배려, 예절과 공감의 가치를 배우고 정신전력을 강화하면서 병사들의 인스턴트 기호식품과 탄산음료 간식 문화를 대신할 차 문화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인증서 수여식은 내달 15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고 인증을 받은 운영자들에게 인증서 및 시상금을 수여한다. 인성교육 인증 프로그램은 3년간 유효하고 인증 유효기간이 끝난 후에는 연장평가심사를 거쳐 재인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