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전문상담사 연봉
소비자 전문상담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고용노동부가 밝힌 국가기술자격 가운데 서비스분야 연봉 톱에 이름을 올린 덕이다.
고용노동부는 11일, 최근 3년 동안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의 취업률 등을 분석한 '국가기술자격 취업률 등 현황 분석' 자료를 공개했다.
이 자료를 보면 월 평균 임금 상위 20개의 자격 분야 중 기술사 등급이 14종목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장은 4종목, 산업기사 1종목, 서비스 1종목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유일하게 서비스 종목 자격증 중 이름을 올린 분야가 소비자 전문상담사다. 가장 높은 월 평균임금을 받고 있는 자격증 분야는 '소비자 전문상담사 1급'이다. 이들은 평균임금 690만1684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위 20개 자격증 가운데 5위다.
한편 가장 많은 월 평균임금을 받고 있는 자격증 분야는 '금형기술사'로 조사됐다. 해당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종사자의 한달 임금은 756만1837원으로 나타났다. 취업률과 고용유지율도 각각 100%였다.
이외에도 제강기능장, 원자력발전기술사, 항공기체기술사, 압연기능장, 차량기술사, 철도기술사, 철도신호기술사, 화공안전기술사, 표면처리기술사, 금속재료기술사, 배관기능장, 품질관리기술사, 산업기계설비기술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등이 평균임금 상위 20개 종목에 꼽혔다.
소비자 전문상담사 연봉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소비자 전문상담사 연봉이 얼만 높길래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리나?" "소비자 전문상담사 자격증 취득 방법이 궁금" "국가에서 소비자 전문상담사 자격까지 주는구나" 등의 반응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