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출판사와 손잡고 ‘네이버 미디어백과’ 출시

입력 2013-04-02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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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커뮤니케이션학 정보를 담은 미디어 백과 사전이 포털 속으로 들어왔다. 전통 커뮤니케이션학 범주의 전문 용어뿐 아니라 빅데이터, 디지털저작, 웹툰과 탭툰, 소셜미디어, 다문화사회와 커뮤니케이션 등 급부상하고 있는 개념에 대한 대한 전문 정보를 온라인에서 볼 수 있게된다.

NHN이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지식백과 서비스에 ‘미디어백과’를 신설했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 미디어백과’는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와 NHN이 공동으로 기획 제작한 콘텐츠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전문 정보 출간노하우를 가진 출판사와 온라인 서비스 운영 경험이 있는 포털이 협력해 온오프라인에서 병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작한 첫 사례이다.

‘네이버미디어백과’에는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정보가 총 100개주제 아래 1000개 가량의 표제어로 서비스된다. 커뮤니케이션북스’는 이 콘텐츠를 활용,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100종을 종이책으로 출간했다.

특히 네이버미디어백과는 이재현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임연철숙명여대 문화관광학부 교수, 이영돈 채널A PD, 배한성성우 등 79명의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해 전문성과 실용성을 두루 갖췄다. 온라인 검색을 통해 미디어백과 콘텐츠를 접해본 전공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져 이화여대, 중앙대 등 일부 대학의 유관 학과에서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를 교재로 채택하기도 했다.

커뮤니케이션북스측은 “미디어 분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는 속도가 빠르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때문에 일반적인 백과 제작 방식으로는 현실적인 지식 요구에 부응하기 어렵다”며 “이번 미디어백과 출시는 온라인 정보 소비 행태에 적합하고 학문적으로 전문성을 확보한 최초의 디지털 백과 탄생에 의미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1본부장은 “그 동안 인터넷상의 백과 정보는 오프라인으로 출간된 서적을 디지털화 하거나 집단 지성으로 구축돼왔다”며 “수준 높은 전문 정보가 온라인에서 더 많은 사용자를 만날 수있도록 앞으로도 전문 출판사들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 백과를 주제별로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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