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트레이드증권은 13일 최근 실적개선과 시장지배력 확대가 동시에 나타나는 도요타의 최근 동향은 한국자동차에 부담스러운 사안이 아닐 수 없다며 도요타가 과거 증시에서 부여 받던 시가총액 비중을 찾아갈 가능성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상민 연구원은 "도요타가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다. 가장 먼저 되살아 나는 것은 판매실적"이라며 "1분기 총 235.7만대를 판매하며 분기기준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 그 전략과 배경이야 어찌 되었건 세계시장 지배력이 정상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강 연구원은 "양호한 판매실적을 배경으로 큰 폭의 외형성장과 더불어, 영업수익성 역시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며 "1분기 영업이익률은 6.4%까지 상승하며 4년 만에 다시 6%대로 올라섰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어려움을 겪던 일본지역 수익성 개선이 인상적이다. 도요타의 판매 회복을 전반적인 인센티브 효과로 평가절하 할 수도 있으나 인센티브 지급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개선된다면 이는 다시 경쟁력으로 인정될 수도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여전히 엔화는 30%나 절상되어 있음에도 도요타의 수익성은 과거의 모습을 되찾고 있다며 되살아나는 연구개발(R&D) 투자도 달라진 도요타의 또 다른 모습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