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을 겨냥해 비디오 테크놀로지 기술을 갖춘 스타트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16일 스타트업 업계에 따르면 쇼퍼블 비디오 테크놀로지 ‘소스’ 운영사 모비두는 최근 긴 영상을 숏폼으로 추출해주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인공지능(AI) 숏폼 추출 서비스 ‘쇼킷’을 출시했다.
회사에 따르면 쇼킷은 긴 원본 영상을 업로드하면 AI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 가치가 높은 하이라이트 구간을 숏폼으로 자동 추출, 영상 편집과 등록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쇼킷은 평균 60분 이상의 라이브커머스 영상 중 시청자 반응이 좋은 구간을 찾고 추출해 자막을 달아 업로드하기까지 많은 인적·시간적 자원이 필요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뒀다.
숏폼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비율의 영상 레이아웃, 폰트, 영상 크기와 위치 조정, 단어 단위 자막 편집, 구간 조절 등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특히 쇼킷은 멀티 LLM 에이전트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와 가장 가까운 하이라이트 구간을 추출할 수 있다”며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국내 쇼퍼블 비디오 솔루션은 소스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영상을 업로드하고 “이 식품의 맛을 묘사한 부분을 중심으로 추출해 줘”, “가전제품의 기능과 특징을 잘 표현한 부분을 추출해 줘” 등 문장형 키워드로 요청하면 AI가 원본 영상을 분석해 알맞은 숏폼을 5분 내외로 추출한다.
서비스형 비디오 테크놀로지(VTaaS) 기업 카테노이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숏폼 영상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노코드(No-code) 비디오 서비스 ‘찰나’를 제공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GIF 대비 용량은 적고 화질은 뛰어난 숏폼 영상으로 상품 정보를 소개할 수 있다. 기존 상품 이미지 영역에 간편하게 영상을 추가할 수 있으며, 숏폼 콘텐츠에 상품 구매 링크를 연결해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또 자사몰 숏폼 콘텐츠로만 재생목록 구성이 가능한 ‘숏폼 모아보기’ 기능을 통해 시청자 이탈을 방지하는 등 최적의 쇼핑 환경 제공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패션, 뷰티, 푸드, 홈·리빙, 스포츠, 반려동물용품 등 다양한 업종에서 찰나를 통한 숏폼 커머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