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입업계 신생기업인 하이브IM과 아쿠아트리가 손을 잡고 위축된 대규모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 전망이다. 양사는 ‘아키텍트:랜드 오브 엑자일’에 기존 MMORPG와 차별화된 요소를 가미해 유저들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쿠아트리 박범진 대표는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열린 아키텍트:랜드 오브 엑자일 기자간담회에서 “하이브IM은 우리와 같은 언더독이라고 생각해서 기존의 룰을 깨고 도전해서 성공시킬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며 퍼블리셔로 하이브IM을 선택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박 대표는 “넷마블네오를 그만두고 창업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많은 퍼블리셔, 투자자와 접촉이 있었다. 저희도 새로 준비한 스타트업이고 저희만큼 도전적인 준비된 회사, 기존 관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 회사가 필요했다”며 “여러 협상 과정에서 저희에게 하이브IM이 보여준 겸손하고 열정적인 자세가 인상적이었기에 길게 고민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키텍트’는 ‘리니지2 레볼루션’과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를 개발한 박범진 사단의 아쿠아트리와 하이브IM이 만나 선보이는 MMORPG이다. ‘아키텍트’는 대한민국 RPG 시장에서 큰 획을 그은 박범진 사단의 검증된 개발 역량과 노하우가 총동원된 차세대 하이퀄리티 MMORPG로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하이브IM은 아쿠아트리가 개발하고 자사가 퍼블리싱할 ‘아키텍트:랜드 오브 엑자일’이 지스타 2024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일각에서는 MMORPG가 하향세를 걷는 만큼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김민규 하이브IM 사업실장은 “MMORPG 시장이 예전보다 작아진 것을 인지한다”면서도 “MMORPG만이 줄 수 있는 재미나 콘텐츠가 많고 매주 정기 미팅을 하는데 ‘MMO에 넣어도 되나’ 싶은 다양하고 센세이션한 요소를 많이 넣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저의 이전 작품인 리니지2 레볼루션이나 제2의 나라는 개발 초창기 특정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하기 보다는 자체 IP로 시작한 프로젝트였다”며 “외부에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제 꿈이 특정 장르나 세계관에 국한되지 않고 자유롭게 MMORPG를 만들고 싶었는데 이번에야 말로 제가 만들고 싶었던 자유로운 세계관을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하이브IM은 유저들과 소통을 강조했다. 하이브IM 정우용 대표는 “유저와 소통을 통해 게임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런 점에서 퍼블리셔로 프로젝트를 준비할 때 유저들과 조금 더 소통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유저들의 피드백을 귀담아 들으면서 서비스에 반영하려고 노력한다”고 했다.
김 실장은 “매주 하는 정규 회의에서 박 대표님은 안 좋은 피드백을 빨리 달라고 할 정도로 유저들의 작은 피드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저희가 30개의 피드백을 드리면 다음 날 다 고쳐져 있을 정도로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잘 받아들이는 개발자”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