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몰 선박 위치. (사진제공=해양수산부)
2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12년 인천 신항 준설 작업에 투입된 길이 52.8m, 폭 14.7m 규모의 1900t급 준설선 '대영P-1호' 선박은 선사의 도산 이후 정박 상태로 방치되다가 선체 노후화에 따라 침몰했다.
이후 12년 넘게 인양되지 않은 채 방치됐다. 인천 신항 컨테이너부두 예정지 인근인 침몰 지점의 수심은 5∼8m로 깊지 않아 지금도 썰물 때면 선박의 잔해 일부가 수면 위로 드러난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이 선박을 계속 방치하면 2027년 개장 예정인 인천 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의 항로 운영에 지장을 줄 것으로 보고 철거 계획을 마련, 인양 용역에 나서기로 했다.
▲수면 위로 보이는 침몰 선박.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인천해수청은 31억5000만 원을 들여 내년 2월까지 행정대집행 방식으로 선박을 강제 철거한 뒤 선박 소유주를 대상으로 철거 비용을 청구할 계획이다.
소유자가 철거 비용을 내지 않으면 침몰선의 고철 등을 압류한 뒤 공매 처분해 일부 비용을 충당할 방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침몰 선박이 인천 신항 항로에 자리 잡고 있어 안전한 운항을 위해서는 철거해야 한다"며 "선박 소유주 측에 철거 명령을 내렸으나 이행하지 않아 행정대집행을 통해 인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