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이 1분기 기준 사상 최고 영업이익(별도기준)을 달성했다.
대웅제약은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 2923억 원, 영업이익 310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4%, 15.9% 성장했다고 3일 밝혔다. 연결기준으로는 매출액 3224억 원, 영업이익 245억 원으로 각각 8.1%, 6.2% 늘었다.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 등 고수익성 제품 위주의 전문의약품과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성장을 주도했다.
전문의약품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1976억 원 대비 4.7% 증가한 2069억 원을 기록했다. 펙수클루의 1분기 처방액은 108억 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46% 증가했으며, 지난 2월부터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매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나보타 부문은 전년 동기 304억 원 대비 40.3% 성장한 426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수출은 228억 원에서 36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3% 성장했다. 미국 판매 파트너사 에볼루스로의 수출이 호조를 보인 가운데 태국, 브라질, 터키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에볼루스는 연내 유럽 11개국 이상으로 출시 국가를 확대하고 호주와 사우디아라비아에도 발매를 준비 중이다.
글로벌 부문은 전년 동기 35억 원 대비 11.2% 상승한 39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중국에서 제산제 액제 제품 뉴란타의 영업망 확대와 신제품 이지덤 출시로 매출이 상승했다. 앞으로는 아시아 지역 내 소화기 제품 매출 성장과 펙수클루의 필리핀, 에콰도르, 칠레 매출 제고에 주력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국산 1호 SGLT-2(sodium glucose cotransporter 2,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 2) 계열 당뇨병 신약 엔블로를 지난 1일 정식 출시했다. 지난 2월 브라질, 멕시코에 약 1082억 원 규모의 엔블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시작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15개국, 2030년까지 50개국에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기간 열린 ‘한·미 디지털·바이오헬스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4억7700만 달러(6391억 원) 규모의 경제 효과를 창출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현 정부의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 기조에 맞춰 혁신신약 연구개발과 생산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도출해 나가고 있다"며, "나보타, 펙수클루, 엔블로의 글로벌 수출 확대를 통해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 성장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