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거래액 두 달째 감소…모바일 비중 70.7% 역대 최대

입력 2021-04-06 12: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2월 13조7628억 원, 전년대비 15.2%↑ㆍ전월대비 8.7%↓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통계청)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통계청)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두 달 연속 감소했다.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쇼핑 비중은 70.7%로 역대 최대였다.

통계청은 6일 '2021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통해 2월 온라인쇼핑은 13조7628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5.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조7338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2%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0.7%에 달했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2.9%포인트(P) 상승한 것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6.7%), e쿠폰서비스(86.1%), 가방(79.4%) 순으로 높았다.

다만 전월대비로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8.7%, 모바일쇼핑 8.2%로 각각 하락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 당시였던 지난해 12월 15조8912억 원으로 정점을 찍고 두 달 연속 하락세다. 소비자들이 온라인 대신 오프라인으로 몰린 것으로 실제로 2월 백화점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33.5% 증가했다.

2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6.9%)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31.7%), 서비스(28.1%) 등에서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18.6%), 화장품(-14.1%)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4.6%), 음·식료품(29.1%), 가전·전자·통신기기(23.4%) 등에서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상품 부분별로 전년동월대비 기타(-24.4%)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40.9%), 식품(30.9%) 등에서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25.5%), 기타(-24.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9.5%), 가전·전자·통신기기(35.6%), 음·식료품(28.3%) 등에서 증가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유니클로부터 K리그까지…온 세상이 '헬로키티' 천국? [솔드아웃]
  • 협박과 폭행·갈취 충격 고백…렉카연합·가세연, 그리고 쯔양 [해시태그]
  • 갤럭시Z 플립6·폴드6, 사전판매 시작…온·오프 최저가는 어디?
  • 이젠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내년 1.7% 오른 1만30원 확정
  •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반감기 시기로 회귀…“매도 주체 채굴자”
  • 끊이지 않는 반발…축구지도자협회, 홍명보 선임한 정몽규에 사퇴 요구
  • 일본 ‘방위백서’…20년 연속 ‘독도는 일본 땅’ 기술
  • 200년 만의 '극한 폭우', 깨어보니 이웃집이 사라졌다 [이슈크래커]
  • 오늘의 상승종목

  • 07.1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2,451,000
    • +2.48%
    • 이더리움
    • 4,445,000
    • +2.94%
    • 비트코인 캐시
    • 531,000
    • +8.3%
    • 리플
    • 719
    • +10.11%
    • 솔라나
    • 197,300
    • +3.73%
    • 에이다
    • 593
    • +4.59%
    • 이오스
    • 759
    • +4.12%
    • 트론
    • 196
    • +1.55%
    • 스텔라루멘
    • 145
    • +12.4%
    • 비트코인에스브이
    • 56,000
    • +3.9%
    • 체인링크
    • 18,380
    • +5.45%
    • 샌드박스
    • 444
    • +5.7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