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창 은행연합회장은 18일 조선업체 대주단 협약 추진에 대해 "조선업체를 위해 별도로 대주단을 만들기에는 시한이 매우 촉박하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유 회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패스트 트랙(신속협상권)' 프로그램과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른 지원 등 현실적으로 다양한 방법이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기존에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조선업체를 지원해도 (대주단 협약과)똑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며 "가능한 한 빨리 옥석을 가려 지원하는 게 비용이 가장 적게 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회장은 또 건설사 대주단 협약과 관련 "대주단은 올해 초 은행장 모임에서 신상훈 신한은행장이 어려운 건설업체들을 금융권이 함께 나서 도울 방안을 찾아보자고 제안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은행들이 어려운 기업에 대해 서로 돈을 빼버리는 '치킨 게임'을 하지 말자고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당초 취지와는 달리 '살생부' 등으로 왜곡된 것 같다"며 "대주단은 기업을 죽이려는 것이 아니라 살리려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건설사들의 단체 가입에 대해선 "건설사들이 대주단 협약의 취지를 이해하고 내주 초에는 들어올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 "건설사들이 대주단에 가입하면 해외 수주와 관련해 나쁜 영향이 있을까 우려하고 있다는데, "회사 상태가 많이 나쁘지 않다면 불안해 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가입시한에 대해서도 "대주단 가입시한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며, 100대 기업의 가입을 먼저 추진하는 것도 절차상 편의를 위한 것일 뿐"이라고 못 박았다.
특히 "일각에서는 경영권 침해를 우려하기도 하는데 이는 논리상 맞지 않는 것"이라며 "은행에 따라 자구계획을 요구하는 곳도 있지만 사업계획을 확인하는 차원이지 심사하자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 "일부 중소기업들은 대기업과의 거래에서 어음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중소기업을 지원함에 있어 금융권뿐만 아니라 대기업들도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차기 회장 선임과 관련해선 "차기 회장은 업계를 대표해 정부나 금융감독당국과 접촉할 일이 많은만큼 (정·관계와)네트워크가 좋은 사람이 좋겠다"면서 사실상 관료출신 후임자를 선호했다.
한편 은행연합회는 오는 19일 오전 이사회를 개최해 차기 회장 후보를 선출한 뒤 24일 정기총회에서 공식 선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