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고객자산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개편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했다고 11일 밝혔다.
금융투자상품본부에서 맡았던 펀드, 신탁 등 투자상품의 리스크 관리 업무를 은행 고유자산을 담당하는 리스크 관리 부서로 이관했다.
또 '고객자산 리스크관리 심의회'와 '고객자산 리스크관리협의회' 등 의사결정 협의체를 신설해 유형별로 고객자산의 리스크관리 정책과 절차를 심의하도록 했다. 부서장 심의 후 유관그룹 임원의 3분의 2 이상 찬성해야 결의되는 방식이다.
지난해 국민은행은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했다. 올해 초에는 소비자보호본부를 만들어 고객보호 업무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