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아는 형님', 3위 '미운우리새끼' 순으로 분석됐다. 특히 순위가 높은 5개 프로그램 중 2개는 TV조선 예능 프로그램이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5월 5일부터 2020년 6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62,100,62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5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71,026,008개와 비교하면 5.2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둬 나온 지표다.
2020년 6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 혼자 산다, 아는 형님, 미운 우리 새끼, 사랑의 콜센타, 뽕숭아학당, 아내의 맛, 놀면 뭐하니, 복면가왕, 삼시세끼, 불후의 명곡, 슈퍼맨이 돌아왔다, 뭉쳐야찬다, 구해줘 홈즈, 전지적 참견 시점, 1박 2일, 하트시그널, 동상이몽, 가장 보통의 가족, 대탈출, 맛남의 광장, 백종원의 골목식당, 1호가 될 순 없어, 살림하는 남자들, 로드투킹덤, 개는 훌륭하다, 집사부일체, 팬텀싱어, 부러우면 지는거다, 정글의 법칙, 삼시네세끼 순으로 분석됐다.
1위 MBC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5,577 미디어지수 2,059,822 소통지수 2,580,921 커뮤니티지수 1,011,456 시청지수 1,370,3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58,13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148,420와 비교하면 20.50% 하락했다.
2위에 JTBC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5,755 미디어지수 1,943,168 소통지수 2,476,764 커뮤니티지수 1,483,752 시청지수 753,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42,520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457,875와 비교하면 11.64% 상승했다.
3위 SBS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0,335 미디어지수 1,196,103 소통지수 2,651,812 커뮤니티지수 1,266,627 시청지수 1,839,4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4,37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062,057와 비교하면 33.69% 상승했다.
4위 TV조선 '사랑의콜센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669,830 미디어지수 1,806,539 소통지수 1,256,487 커뮤니티지수 1,496,008 시청지수 2,518,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47,36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204,936와 비교하면 15.83% 상승했다.
5위 TV조선 '뽕숭아학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6,896 미디어지수 1,414,230 소통지수 900,351 커뮤니티지수 350,883 시청지수 1,567,8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90,251로 분석됐다. 뽕숭아학당 브랜드는 이번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