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제철 등 13개 업체, 화물 130만톤 도로→해운 운송 전환

입력 2020-03-29 11:00 수정 2020-03-29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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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만 톤 이산화탄소 감축, 600억 이상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

(출처=흥아해운 홈페이지)
(출처=흥아해운 홈페이지)
포스코, 현대제철 등 13개 업체의 화물 130만 톤이 도로운송에서 연안해운 운송으로 전환된다.

해양수산부는 ‘2020년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사업’의 협약사업자로 포스코, 현대제철 등 13개 업체를 선정하고 30일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식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지침에 따라 서면교환 방식으로 대체해 진행된다.

전환교통 지원사업은 도로운송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연안해운 운송으로 전환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사회적 편익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급해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 운송 비율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포스코-동방ㆍ광양선박ㆍ일신해운, 현대글로비스-금진해운ㆍ현대해운ㆍ썬에이스해운, 현대제철-인트란스ㆍ대주중공업, 피에스컴퍼니-자원해상물류 4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업종별로는 화주사 3개사, 종합물류회사 1개사, 해운선사 9개사다.

이번 협약을 통해 포항~마산, 당진~광양, 당진~순천, 당진~부산 등 4개의 노선이 새롭게 개설될 예정이며 총 협약물량 중 연안해운 운송으로 전환할 물량은 약 130만 톤으로 이에 대해 30억 원의 한도 내에서 보조금을 지원하게 된다.

해수부는 올해 전환교통 지원사업을 통해 약 2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해 물류분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도로운송 축소에 따라 도로 혼잡, 사고, 소음, 분진 발생 등이 줄어들어 약 600억 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는 그동안 이 사업을 통해 총 2042만 톤의 화물을 연안해운 운송으로 전환해 약 295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고 1조 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성과를 달성한 바 있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이번 협약 체결로 저탄소 녹색교통물류체계 구축을 선도해 나감과 동시에 연안선사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선‧화주 간 상생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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