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가 베트남 소비자 금융사 지분 50%를 인수해 현지 시장에 직접 진출한다. 현대카드는 모그룹인 현대·기아차와 자동차 금융 분야 협력 마케팅 등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을 추진한다. 또 개인 금융 분야 고도화 등 현대카드 고유 역량을 베트남 현지에 직접 이식할 전망이다.
29일 현대카드는 베트남 소비자금융 기업 ‘FCCOM’ 지분 50%를 490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FCCOM은 베트남 중견 은행 MSB의 100% 자회사로 개인 대출 상품을 주로 다루는 회사다. 현대카드는 지분 인수 이후 MSB와 ‘50:50’ 조인트 벤처 방식으로 FCCOM을 운영한다. 앞으로 현대카드는 현지 사정을 잘 아는 MSB 영업망에 현대카드의 금융 비결을 이식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재 현대·기아차가 베트남 점유율 1위인데 이런 부분과 연계해서 마케팅하면 더 빨리 성장할 것”이라며 “다만, 베트남 시장 자체가 아직 걸음마 단계라 주력분야인 개인 금융 분야를 고도화한 뒤에 자체 역량 이식과 인프라 확대 등 차례로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첫 합작법인 지점은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개설될 예정이다.
현재 베트남 개인대출 시장은 연 60%씩 성장하고 있으며 신용카드 고객 역시 지난해 약 740만 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27% 이상 증가했다. 아울러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 32%로 1위를 차지했다.
새 합작법인은 내년 1분기 안으로 주식 인수와 양국 금융당국 승인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부터 사업을 개시할 계획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번 베트남 진출은 현대카드가 외국 시장에 최초로 직접 진출하는 사례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베트남 시장을 교두보로 동남아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