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한국지엠(GM) 경영진이 답보상태인 임단협의 타결을 촉구하며 '부도' ㆍ'성과금 지급불가' 가능성 등을 거론하고 있다.
29일 관련업계와 한국지엠 등에 따르면 GM 본사와 한국법인 대표 등이 연이어 강경한 발언으로 노사 임단협의 합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3월 마지막 주에 접어들면서 GM 본사의 배리 엥글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부도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등은 지급을 앞둔 지난해 성과금을 지급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실제 한국지엠 자금 상황도 4월에 접어들면서 급속히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전날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만약 3월 말까지 노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4월 초 도래하는 각종 비용 지급을 위한 추가 자금 확보가 불가능한 사태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회사의 유동성 상황을 감안했을 때, 추가 자금이 수혈되지 않는다면 4월 6일 지급하기로 한 일시금(2017년 임금협상에서 합의한 성과급)을 포함해 각종 비용 지급이 불능 상태가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GM과 산업은행 등 한국GM 주주들은 경영정상화 계획에 대한 모든 당사자의 분명하고 적극적 참여 없이는 자금 지원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4월 중 지급 예정인 지난해 성과급 가운데 절반은 근로자 1인당 약 450만 원이다. 희망퇴직을 신청한 약 2600명에 대한 위로금도 지급이 어려울 만큼 자금난이 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26일 한국을 방문한 본사 엥글 사장 역시 처음으로 "부도 가능성"을 언급했다.
엥글 사장은 노조와의 비공개 면담에서 "이달 말까지 노사 임단협이 잠정 합의에라도 이르지 못하면 4월 20일 정도까지 자구안을 마련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 경우 정부나 산업은행의 지원도 기대할 수 없고, 그렇게 되면 현재 자금난 상황에서 부도가 날 수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GM 경영진의 이같은 발언은 정부 당국과 산업은행과의 면담 때와 사뭇 달라진 분위기다. "한국에서 계속 사업하고 싶다" "한국시민이 되겠다" 등의 발언으로 정부 지원을 요청하는 반면 노조와 임직원을 대상으로는 부도와 지급불가 등을 언급하고 있는 셈이다.
실질적으로 신차 배정을 결정하고 사업의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노조와 직원들의 협조가 절실하다는 의미다. 반면 노조는 앞서 자신들이 공개한 요구안을 놓고 교섭을 재개를 사측에 요청한 상태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3월 초부터 본사의 글로벌 신차 배정 논의가 시작됐지만, 한국지엠 상황 탓에 확정 발표가 늦춰지고 있다"며 "다른 나라 사업장들의 생산 일정도 고려해야 하는 만큼, 3월 말 이후까지 신차 배정을 더 미루기 어렵다는 게 본사의 입장"이라고 전했다.